샤케드(שקד)

2024-06-08

665 항상 여호와 앞에 그 등불을 보살피게 하라(출 27:20~21)

출애굽기 27장
20. 너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감람으로 짠 순수한 기름을 등불을 위하여 네게로 가져오게 하고 끊이지 않게 등불을 켜되
21. 아론과 그의 아들들로 회막 안 증거궤 앞 휘장 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항상 여호와 앞에 그 등불을 보살피게 하라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대대로 지킬 규례이니라


여호와(יהוה)의 회막 안에는 지성소와 성소를 구분하는 휘장이 있다. 지성소 안에는 증거궤가 있고, 성소 안에는 분향단, 떡상, 촛대가 놓여있다.
촛대에는 하나로 연결 된 일곱 개의 등잔대가 있다. 그 등잔에 순수한 기름으로 만든 감람유를 부어, 저녁부터 아침까지 등불이 켜져 있는지, 항상 보살펴 성소를 밝게 비추게 하셨다.


성경에 기록한 감람나무는 올리브나무이다.
올리브나무에는 작은 열매들이 열린다.
그 열매는 식용과 약용으로도 쓰이지만, 순수한 기름을 짜서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부어주었다.
감람유는 선택받은 자를 의미하므로, 기름부음 받은 선지자를 해하지 못하게 하셨다.(대상 16:22)


역대상 16장
22. 이르시기를 나의 기름 부은 자에게 손을 대지 말며 나의 선지자를 해하지 말라 하셨도다


그리고 천사들을, 기름부음 받은 덮는 그룹들(Cherubim)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기름 부음의 의미는 하나님의 임재를 뜻한다.
하나님의 임재란?
하나님의 신이 그의 사자들에게 임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이를 두고 "성령이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는다."라고 말씀하였다.(행 1:8)
성령의 권능은 하나님의 능력이시다.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성령의 권능이 역사하면 홍해가 갈라지고 죽은 자가 살아났다.


예수 그리스도를 비롯하여 선지자와 사도들은 성령의 권능을 입고 사역하였다.
여호와(יהוה)의 사자들에게 이 같은 기적이 나타나는 것은,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성령의 권능이 역사하였기 때문이다.
이처럼 천사들도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들(Cherubim)이므로 세상이 행할 수 없는 기적을 행하였다.


기름 부음이란?
감람나무에서 추출한 순수한 기름을 붓는 행위이지만, 이를 통해서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기름 부음을 받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신이 임하시는 것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신이 임하시면 성령의 권능에 이끌려 하나님을 만나고 하늘나라의 비밀을 볼 수 있다.(사 6장, 겔 1장, 계 4장)
그리고 기름 부음은 사람의 능력이나 노력으로 할 수 없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한다.(히 5:4)


히브리서 5장
4.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스가랴 4장
1. 내게 말하던 천사가 다시 와서 나를 깨우니 마치 자는 사람이 잠에서 깨어난 것 같더라
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잔대가 있는데 그 위에는 기름 그릇이 있고 또 그 기름 그릇 위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기름 그릇 위에 있는 등잔을 위해서 일곱 관이 있고
3. 그 등잔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기름 그릇 오른쪽에 있고 하나는 그 왼쪽에 있나이다 하고
4.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이르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5. 내게 말하는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이것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므로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6.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황금 촛대의 등잔에는 일곱 개의 등불이 켜져 있다. 이 등불은 어두운 세상을 밝히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한다.
하나님은 세상을 이토록 사랑하사 그의 사자들을 세상에 보내시고, 마지막에는 그의 아들 예수를 [구세주]로 보내셨다.


한 줄기에서 나온 일곱 개의 등불은, 한 성령 안에서 기름 부음을 받는 여호와(יהוה)의 사자들을 상징한다.
여호와(יהוה)의 사자들은 죄 없는 천사가 죄 있는 육신을 입고 세상에 보내심을 받은 예정된 자들이다.(롬 8:3, 에녹 3서)


로마서 8장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에녹 3서]
11. 인류 탄생
-중략-
그러자 저 높은 곳에서 하느님의 목소리가 내려왔다.
물론 지금 지옥(땅)에 있는 타락 천사들은 죄를 짓고 인간이 될 운명에 처해 있지만 내 그들을 가엾이 여겨 다시 한번 천사가 될 기회를 주려 한다.
그래서 너희들을 내가 선택하여 지옥(땅)으로 내려보내노라.
윤회의 틀을 돌고 돌아 인간으로 태어나면 너희들은 나의 말을 듣고 나의 뜻을 행해야 하는 예언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세상은 죄로 인하여 육신을 입은 타락 천사들이다.
타락 천사들은 사탄의 미혹에 넘어간 본질상 진노의 자식들이므로, 천사의 생기로 사람들을 지으셨다.(창 2:7~8)
하나님은 본질상 진노의 자식들도 그가 지으신 천사들이었으므로, 저들을 죄에서 구원하려 애쓰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저들을 죄에서 다 구원하기까지 성소의 등불을 밝히게 하셨다.
어둠에서 방황하는 저들을, 빛의 나라로 인도하려고 성소의 등불을 항상 보살피게 하신 것이다.

말씀 묵상:
메노라(המנורה:므노라)는 히브리어 촛대이다.
당시의 금촛대 모형을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살구꽃 형상을 본떠서 만들었다.(출 25:31~37)


출애굽기 25장
31. 너는 순금으로 등잔대를 쳐 만들되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을 한 덩이로 연결하고
32. 가지 여섯을 등잔대 곁에서 나오게 하되 다른 세 가지는 이쪽으로 나오고 다른 세 가지는 저쪽으로 나오게 하며
33. 이쪽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저쪽 가지에도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여 등잔대에서 나온 가지 여섯을 같게 할지며
34. 등잔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35. 등잔대에서 나온 가지 여섯을 위하여 꽃받침이 있게 하되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며 또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며 또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게 하고
36. 그 꽃받침과 가지를 줄기와 연결하여 전부를 순금으로 쳐 만들고
37. 등잔 일곱을 만들어 그 위에 두어 앞을 비추게 하며


살구꽃(שקד:솨케드)은, 하나님이 택하신 아론의 지팡이에서 싹이 났고 꽃이 피어 열매를 맺었다.
이는 이스라엘 각 지휘관들의 지팡이 중, 하나님이 택하신 아론의 지팡에서 일어난 기적이므로, 하나님의 선택을 상징한다.(민 17:1~11)


민수기 17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 중에서 각 조상의 가문을 따라 지팡이 하나씩을 취하되 곧 그들의 조상의 가문대로 그 모든 지휘관에게서 지팡이 열둘을 취하고 그 사람들의 이름을 각각 그 지팡이에 쓰되
3. 레위의 지팡이에는 아론의 이름을 쓰라 이는 그들의 조상의 가문의 각 수령이 지팡이 하나씩 있어야 할 것임이니라
4. 그 지팡이를 회막 안에서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곳인 증거궤 앞에 두라
5. 내가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싹이 나리니 이것으로 이스라엘 자손이 너희에게 대하여 원망하는 말을 내 앞에서 그치게 하리라
6.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매 그들의 지휘관들이 각 지파대로 지팡이 하나씩을 그에게 주었으니 그 지팡이가 모두 열둘이라 그중에 아론의 지팡이가 있었더라
7. 모세가 그 지팡이들을 증거의 장막 안 여호와 앞에 두었더라
8.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 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
9. 모세가 그 지팡이 전부를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로 가져오매 그들이 보고 각각 자기 지팡이를 집어 들었더라
10.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거기 간직하여 반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여 그들로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할지니라
11. 모세가 곧 그 같이 하되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살구나무(아몬드)는 모든 나무들이 죽은 것 같은 이른 봄에 가장 먼저 꽃을 피우는 나무이다. 그러므로 살구꽃의 의미는 늘 깨어서 눈동자 같이 지키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고 있다.


구약시대 때에 만들어진 금촛대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더 이해하려고, 메노라를 구매하기로 하였다.
날마다, 그리고 항상 메노라를 바라보면서 지난날 하나님의 임재를 더 깊이 묵상해 보련다.


2024. 6. 8. 솨케드(שק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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