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3장
1. 야곱이 눈을 들어 보니 에서가 사백 명의 장정을 거느리고 오고 있는지라 그의 자식들을 나누어 레아와 라헬과 두 여종에게 맡기고
2. 여종들과 그들의 자식들은 앞에 두고 레아와 그의 자식들은 다음에 두고 라헬과 요셉은 뒤에 두고
3. 자기는 그들 앞에서 나아가되 몸을 일곱 번 땅에 굽히며 그의 형 에서에게 가까이 가니
4. 에서가 달려와서 그를 맞이하여 안고 목을 어긋 맞추어 그와 입 맞추고 서로 우니라
5. 에서가 눈을 들어 여인들과 자식들을 보고 묻되 너와 함께 한 이들은 누구냐 야곱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의 종에게 은혜로 주신 자식들이니이다
6. 그때에 여종들이 그의 자식들과 더불어 나아와 절하고
7. 레아도 그의 자식들과 더불어 나아와 절하고 그 후에 요셉이 라헬과 더불어 나아와 절하니
8. 에서가 또 이르되 내가 만난 바 이 모든 떼는 무슨 까닭이냐 야곱이 이르되 내 주께 은혜를 입으려 함이니이다
9. 에서가 이르되 내 동생아 내게 있는 것이 족하니 네 소유는 네게 두라
10. 야곱이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내가 형님의 눈앞에서 은혜를 입었사오면 청하건대 내 손에서 이 예물을 받으소서 내가 형님의 얼굴을 뵈온즉 하나님의 얼굴을 본 것 같사오며 형님도 나를 기뻐하심이니이다
11. 하나님이 내게 은혜를 베푸셨고 내 소유도 족하오니 청하건대 내가 형님께 드리는 예물을 받으소서 하고 그에게 강권하매 받으니라
12. 에서가 이르되 우리가 떠나자 내가 너와 동행하리라
13. 야곱이 그에게 이르되 내 주도 아시거니와 자식들은 연약하고 내게 있는 양 떼와 소가 새끼를 데리고 있은즉 하루만 지나치게 몰면 모든 떼가 죽으리니
14. 청하건대 내 주는 종보다 앞서 가소서 나는 앞에 가는 가축과 자식들의 걸음대로 천천히 인도하여 세일로 가서 내 주께 나아가리이다
15. 에서가 이르되 내가 내 종 몇 사람을 네게 머물게 하리라 야곱이 이르되 어찌하여 그리하리이까 나로 내 주께 은혜를 얻게 하소서 하매
16. 이 날에 에서는 세일로 돌아가고
17. 야곱은 숙곳에 이르러 자기를 위하여 집을 짓고 그의 가축을 위하여 우릿간을 지었으므로 그 땅 이름을 숙곳이라 부르더라
위 말씀을 읽으면 에서와 야곱의 관계가 완전히 회복된 것을 볼 수 있다.
에서와 야곱은 쌍둥이며, 에서는 형이고 야곱은 동생이다.
그러나 야곱은 불의한 방법으로 장자권을 뺏은 후, 에서의 눈을 피해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도망하게 된다.
그곳에서 라반의 딸 레아와 라헬을 아내로 맞이하게 되고, 레아와 라헬의 여종과 더불어 열두 아들을 낳게 된다.
야곱이 에서의 눈을 피해, 도망하게 된 배경은 이러하다.
어느 날 에서가 사냥하고 돌아오는 날, 무척 배가 고플 때였다. 야곱은 팥죽을 끓여놓고 에서의 배고픔을 이용하여, 팥죽 한 그릇과 장자권을 바꾸자고 유혹을 한다.
에서는 너무 배가 고파서 팥죽 한 그릇으로 동생 야곱에게 장자권을 넘기기로 한다.
이 대목은 장난 삼아하는 하는 말 같지만, 하나님의 섭리가 숨겨져 있다.
야곱은 그의 부친 이삭이 에서에게 장자권 축복을 할 때에, 그의 부친을 속여 장자권의 축복을 가로챈다. 이는 그의 어머니 리브가의 도움으로 장자권을 얻게 되는데, 마치 계획된 드라마 같다. 이는 하나님의 섭리가 이들 가운데 역사하고 계셨기 때문이다.
이삭은 늙어 죽을 때가 가까웠기에, 맏아들 에서를 불러 장자권을 축복하려 한다. 그래서 맛있는 고기를 먹고 축복할 것이니, 사냥해 오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에서가 사냥하러 간 사이에 어머니 리브가는 야곱을 불러 그의 손에 염소털을 붙이고, 에서의 손으로 오해하게끔 만든다.
그리고 집에서 기르던 염소를 요리하여, 사냥터에서 잡은 것처럼 속여 대접한 뒤, 장자권의 축복을 가로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창 27:1:45)
창세기 27장
1. 이삭이 나이가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하더니 맏아들 에서를 불러 이르되 내 아들아 하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2. 이삭이 이르되 내가 이제 늙어 어느 날 죽을는지 알지 못하니
3. 그런즉 네 기구 곧 화살통과 활을 가지고 들에 가서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4. 내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와서 먹게 하여 내가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
5. 이삭이 그의 아들 에서에게 말할 때에 리브가가 들었더니 에서가 사냥하여 오려고 들로 나가매
6. 리브가가 그의 아들 야곱에게 말하여 이르되 네 아버지가 네 형 에서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내가 들으니 이르시기를
7.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가져다가 별미를 만들어 내가 먹게 하여 죽기 전에 여호와 앞에서 네게 축복하게 하라 하셨으니
8. 그런즉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라 내가 네게 명하는 대로
9. 염소 떼에 가서 거기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내게로 가져오면 내가 그것으로 네 아버지를 위하여 그가 즐기시는 별미를 만들리니
10. 네가 그것을 네 아버지께 가져다 드려서 그가 죽기 전에 네게 축복하기 위하여 잡수시게 하라
11. 야곱이 그 어머니 리브가에게 이르되 내 형 에서는 털이 많은 사람이요 나는 매끈매끈한 사람인즉
12. 아버지께서 나를 만지실진대 내가 아버지의 눈에 속이는 자로 보일지라 복은 고사하고 저주를 받을까 하나이다
13. 어머니가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너의 저주는 내게로 돌리리니 내 말만 따르고 가서 가져오라
14. 그가 가서 끌어다가 어머니에게로 가져왔더니 그의 어머니가 그의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었더라
15. 리브가가 집 안 자기에게 있는 그의 맏아들 에서의 좋은 의복을 가져다가 그의 작은 아들 야곱에게 입히고
16. 또 염소 새끼의 가죽을 그의 손과 목의 매끈매끈한 곳에 입히고
17. 자기가 만든 별미와 떡을 자기 아들 야곱의 손에 주니
18. 야곱이 아버지에게 나아가서 내 아버지여 하고 부르니 이르되 내가 여기 있노라 내 아들아 네가 누구냐
19. 야곱이 아버지에게 대답하되 나는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내가 하였사오니 원하건대 일어나 앉아서 내가 사냥한 고기를 잡수시고 아버지 마음껏 내게 축복하소서
20. 이삭이 그의 아들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네가 어떻게 이같이 속히 잡았느냐 그가 이르되 아버지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로 순조롭게 만나게 하셨음이니이다
21. 이삭이 야곱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가까이 오라 네가 과연 내 아들 에서인지 아닌지 내가 너를 만져보려 하노라
22. 야곱이 그 아버지 이삭에게 가까이 가니 이삭이 만지며 이르되 음성은 야곱의 음성이나 손은 에서의 손이로다 하며
23. 그의 손이 형 에서의 손과 같이 털이 있으므로 분별하지 못하고 축복하였더라
24. 이삭이 이르되 네가 참 내 아들 에서냐 그가 대답하되 그러하니이다
25. 이삭이 이르되 내게로 가져오라 내 아들이 사냥한 고기를 먹고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리라 야곱이 그에게로 가져가매 그가 먹고 또 포도주를 가져가매 그가 마시고
26. 그의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가까이 와서 내게 입 맞추라
27. 그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입 맞추니 아버지가 그의 옷의 향취를 맡고 그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께서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
28.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29.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머니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너를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너를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
30.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기를 마치매 야곱이 그의 아버지 이삭 앞에서 나가자 곧 그의 형 에서가 사냥하여 돌아온지라
31. 그가 별미를 만들어 아버지에게로 가지고 가서 이르되 아버지여 일어나서 아들이 사냥한 고기를 잡수시고 마음껏 내게 축복하소서
32. 그의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이르되 너는 누구냐 그가 대답하되 나는 아버지의 아들 곧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
33. 이삭이 심히 크게 떨며 이르되 그러면 사냥한 고기를 내게 가져온 자가 누구냐 네가 오기 전에 내가 다 먹고 그를 위하여 축복하였은즉 그가 반드시 복을 받을 것이니라
34. 에서가 그의 아버지의 말을 듣고 소리 질러 슬피 울며 아버지에게 이르되 내 아버지여 내게 축복하소서 내게도 그리하소서
35. 이삭이 이르되 네 아우가 와서 속여 네 복을 빼앗았도다
36. 에서가 이르되 그의 이름을 야곱이라 함이 합당하지 아니하니이까 그가 나를 속임이 이것이 두 번째 니이다 전에는 나의 장자의 명분을 빼앗고 이제는 내 복을 빼앗았나이다 또 이르되 아버지께서 나를 위하여 빌 복을 남기지 아니하셨나이까
37. 이삭이 에서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그를 너의 주로 세우고 그의 모든 형제를 내가 그에게 종으로 주었으며 곡식과 포도주를 그에게 주었으니 내 아들아 내가 네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
38. 에서가 아버지에게 이르되 내 아버지여 아버지가 빌 복이 이 하나 뿐이리이까 내 아버지여 내게 축복하소서 내게도 그리하소서 하고 소리를 높여 우니
39. 그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네 주소는 땅의 기름짐에서 멀고 내리는 하늘 이슬에서 멀 것이며
40. 너는 칼을 믿고 생활하겠고 네 아우를 섬길 것이며 네가 매임을 벗을 때에는 그 멍에를 네 목에서 떨쳐버리리라 하였더라
41. 그의 아버지가 야곱에게 축복한 그 축복으로 말미암아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여 심중에 이르기를 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웠은즉 내가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하였더니
42. 맏아들 에서의 이 말이 리브가에게 들리매 이에 사람을 보내어 작은 아들 야곱을 불러 그에게 이르되 네 형 에서가 너를 죽여 그 한을 풀려하니
43.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라 일어나 하란으로 가서 내 오라버니 라반에게로 피신하여
44. 네 형의 노가 풀리기까지 몇 날 동안 그와 함께 거주하라
45. 네 형의 분노가 풀려 네가 자기에게 행한 것을 잊어버리거든 내가 곧 사람을 보내어 너를 거기서 불러오리라 어찌 하루에 너희 둘을 잃으랴
에서가 참으로 팥죽 한 그릇으로 야곱에게 장자권을 넘겨주었을까?
결코 그렇지 않을 것이다. 일시적인 배고픔을 통해 말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말 한마디로 장자권이 넘어간 것은 아니었다.
그러므로 이삭은 에서를 불러서 그에게 장자권의 축복을 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게 된 배경과, 어머니 리브가가 야곱에게 장자권이 돌아가도록 적극 도우게 된 것은 하나님의 뜻이었다.
성경에 구체적인 내용은 없지만, 야곱의 장자권은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리브가는 이삭을 속여서라도 야곱에게 장자권을 주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에 대한 저주는 리브가 자신이 다 받을 테니, 축복을 받으라고 권유한다.
왜, 이러한 섭리가 작용한 것일까?
에서와 야곱은 육신을 입기 전, 이들의 영혼이 달랐기 때문이다.
즉, 야곱의 영혼은 택하심을 받은 천사였고, 에서의 영혼은 택하심을 받지 못한 타락 천사였기 때문이다.(에녹 3서)
[에녹 3서]
11. 인류 탄생
-중략-
그러자 저 높은 곳에서 하느님의 목소리가 내려왔다.
물론 지금 지옥(땅)에 있는 타락 천사들은 죄를 짓고 인간이 될 운명에 처해 있지만 내 그들을 가엾이 여겨 다시 한번 천사가 될 기회를 주려 한다.
그래서 너희들을 내가 선택하여 지옥(땅)으로 내려보내노라.
윤회의 틀을 돌고 돌아 인간으로 태어나면 너희들은 나의 말을 듣고 나의 뜻을 행해야 하는 예언자들이 되어야 한다.
육신을 입고 살아가는 삶은 허상이다. 허상의 삶을 통하여 실상을 이루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본문 내용에 숨겨져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천사의 생기를 입은 야곱을, 타락 천사의 생기를 입은 에서보다 더 사랑하신 것이다.
다시 말해, 야곱은 죄 없이 죄 있는 육신을 입고 태어났지만, 에서는 타락 천사의 죄 때문에 육신을 입고 태어난 것이다.
그러므로 야곱은 장자권의 택함을 받은 것이고, 에서는 택함을 받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에서는 야곱이 떠난 후, 오랜 세월을 사는 동안 자신의 죄를 깨달았을 것이다. 장자권을 소홀히 여긴 것과, 육신의 소욕을 통해 자신의 죄를 깊이 깨달았을 것이다.
에서는 타락 천사가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온 것이다.
그러므로 타락 천사의 생기를 입고 태어난 본질상 진노의 자식들도 죄에서 구원받으면, 다시 천사의 생기로 돌아가는 것이다 (마 22:29~30, 계 11:10~12)
마태복음 22장
2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 고로 오해하였도다
30.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요한계시록 11장
10.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1. 삼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12.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천사는 하나님의 권능 안에 있게 된다.
하나님의 권능 안에 들어가면 하나님과 그의 사자들은 [주]와 같은 권능이 주어진다.
그러므로 여호와(יהוה)의 사자들과 천사를 [주]라고 칭한다.(계 7:13~14, 슥 4:4)
요한계시록 7장
13. 장로 중 하나가 응답하여 나에게 이르되 이 흰 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냐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스가랴 4장
4.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이르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그러나 여호와(יהוה) 하나님은 [주들]의 [주]가 되신다.(신 10:17)
신명기 10장
17.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야곱은 얍복강 나루에서 하나님의 모습과 같은 천사를 뵈었다.
그러므로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온 에서를 뵈니, 하나님을 뵌 것 같았다. 그리고 형 에서를 [주]라고 칭하였다. 구원받은 에서만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야곱도 에서의 [주]가 된다.(창 27:37)
우리들도 육신의 죄를 회개하고 구원받으면 [주]와 같은 천사의 실체로 돌아가는 것이다. 즉 여호와(יהוה) 하나님을 섬기는 왕 같은 제사장으로 돌아가는 것이다.(벧전 2:9)
2025. 1. 26. 솨케드(שקד)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