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장
12. 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13. 들어가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14.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15. 모인 무리의 수가 약 백이십 명이나 되더라 그때에 베드로가 그 형제들 가운데 일어서서 이르되
16. 형제들아 성령이 다윗의 입을 통하여 예수 잡는 자들의 길잡이가 된 유다를 가리켜 미리 말씀하신 성경이 응하였으니 마땅하도다
17. 이 사람은 본래 우리 수 가운데 참여하여 이 직무의 한 부분을 맡았던 자라
18. (이 사람이 불의의 삯으로 밭을 사고 후에 몸이 곤두박질하여 배가 터져 창자가 다 흘러나온지라
19. 이 일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리어져 그들의 말로는 그 밭을 아겔다마라 하니 이는 피밭이라는 뜻이라)
20. 시편에 기록하였으되 그의 거처를 황폐하게 하시며 거기 거하는 자가 없게 하소서 하였고 또 일렀으되 그의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하였도다
21. 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려져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22.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23. 그들이 두 사람을 내세우니 하나는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라고 하는 요셉이요 하나는 맛디아라
24. 그들이 기도하여 이르되 뭇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사람 중에 누가 주님께 택하신 바 되어
25.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인지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이 직무를 버리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26. 제비 뽑아 맛디아를 얻으니 그가 열한 사도의 수에 들어가니라
맛디아의 이름은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뜻이고, 예루살렘은 평화의 도시라는 뜻이다.
예루살렘은 유대인의 성지이며, 이스라엘의 수도이다.
예수의 제자들은 예루살렘 가까이에 있는 감람원이라 하는 산에서 내려와 예루살렘에 있는 다락방에 모여들었다.
예수의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직접 만난 사도들이다.
사도란, 파견된 자들을 뜻한다. 선지자들처럼 성령의 권능을 입고 사역하는 하나님의 사자들을 말씀하는 것이다.(행 1:8)
사도들은 로마 제국으로부터 핍박과 박해가 극심한 때에 파송되었다.
여호와(יהוה) 하나님은 그의 아들 예수를 십자가의 죽음에서 부활하게 하시고, 부활한 예수를 세상에 보내어 제자들 앞에 나타나게 하셨다. 제자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이어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는 사도로 파송하기 위함이었다.
사도는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었다.
성령의 권능을 입고 사역할, 성령으로 난 자들이 여호와(יהוה)께로부터 택함을 받은 자라야 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선지자와 사도들을 택하여 세상에 보내어 그의 뜻을 이루게 하셨다. 그리고 그의 사자들은 세상 앞에 죽임 당하여 첫 열매들이 되게 하셨다.(고전 15:23, 롬 8:23, 계 14:4)
구약시대 때에는 그의 사자들을 선지자라 칭하셨고, 신약시대 이후로는 사도라 칭하셨다. 그리고 성령을, 또 다른 보혜사라 칭하셨다.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한 후부터 사도들의 사역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우편에서 하나님의 영(성령)을 가지고 사도들에게 능력을 부어주시기 위해, 오순절 날 다락방에 모이게 하신 것이다.
당시 성령이 임한 자들을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대부분 사도들에게 임하였을 것으로 보인다.(성경에는 성령이 각자에게 임하였다고 증언할 뿐이다.)
그리고 그곳에 모인 자들도 다 함께 기도하며 성령의 불같은 열정을 체험하였을 것이다.
성령의 권능은 아무에게나 임하는 것이 아니다.
성령의 권능은, 하나님이 보내신 성령으로 난 자들에게 임하시는 여호와(יהוה)의 신이기 때문이다.(행 1:8, 히 5:4)
히브리서 5장
4.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당시 "도마"는 예수의 제자였지만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성령을 부어주실 때, 도마만 빠지도록 역사한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요 20:24)
이는 성령으로 난 자들이 받을 성령 세례와, 육으로 난 자들이 받을 물 세례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비밀은 [요한복음]과 [에녹 3서]에서 밝히고 있다.
요한복음 3장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요한복음 8장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아래에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에녹 3서]
11. 인류 탄생
-중략-
그러자 저 높은 곳에서 하느님의 목소리가 내려왔다.
물론 지금 지옥(땅)에 있는 타락 천사들은 죄를 짓고 인간이 될 운명에 처해 있지만 내 그들을 가엾이 여겨 다시 한번 천사가 될 기회를 주려 한다.
그래서 너희들을 내가 선택하여 지옥(땅)으로 내려보내노라.
윤회의 틀을 돌고 돌아 인간으로 태어나면 너희들은 나의 말을 듣고 나의 뜻을 행해야 하는 예언자들이 되어야 한다.
성령으로 난 자들은 죄 없는 천사가 죄 있는 육신을 입고 태어나 성령의 권능을 행하는 자들이다.
즉 홍해를 가르고 죽은 자를 살리는 기적을 일으킨다. 또 성령의 권능 안에서 하늘나라의 비밀을 보게 된다.(사 6장, 겔 1장, 계 4장)
이는 여호와(יהוה)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그의 사자들을 붙들고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육으로 난 자들은 성령으로 난 자들의 증언을 믿고, 물로 세례를 받음으로 구원에 이르게 하였다.(롬 10:9~10)
사도들은 열둘만이 아니었다. 사도들의 수는 적은 무리이었지만 여러 명이었다.
그러나 사도들의 수를 열둘로 제한하여 공식화한 것은, 새 예루살렘을 이루고 있는 하늘나라의 비밀 때문이다.(계 21:10~22)
요한계시록 21장
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
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13. 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니
14. 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15.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측량하려고 금 갈대 자를 가졌더라
16.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17. 그 성곽을 측량하매 백사십사 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21.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22. 성 안에서 내가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선지자와 사도들은 죄 없는 천사가 죄 있는 육신을 입고 보내심을 입은 여호와(יהוה)의 사자들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사역하는 십사만 사천의 적은 무리들이다.
십사만 사천의 무리를 이루고 있는 수가 열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일만 이천으로 계수된다.
성령의 권능을 입고 사역한 여호와(יהוה)의 사자들은 장차 새 예루살렘이 되어, 세상을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자들이다.(요 5:27, 마 19:28, 계 20:4)
당시 예수의 제자들 중 가룟 유다가 예수를 배반하고 죽었으므로, 사도들의 수가 열둘에서 한 명이 부족하였다.
그리하여 사도가 될 자를 한 명 뽑아야 했던 것이다.
사도가 될 자격이 있는 사람의 기준은, 예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해 주셨다.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사도가 될 자격에 해당하는 사람은, 두 사람이 있었다.
하나는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라고 하는 요셉이요, 하나는 맛디아였다.
당시 맛디아보다는 요셉이 더 이름 있고 능력 있는 후보자였다.
그러나 하나님께 기도하여 맛디아를 뽑으니, 맛디아가 열두 사도의 무리에 속하게 되었다.
이곳에 모인 자들은 사도들과 함께 기도하였으므로, 하나님의 권능이 역사하였던 것이다.
제비 뽑기는 구약시대 때, 우림과 둠밈으로 시작되었다가 사울 왕 시대부터는 역사하지 않았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오신 후, 초대교회 때부터 다시 제비 뽑기 제도가 시작된 것이다.
이 제도는 육으로 난 자들이 달란트의 재능으로 사역할 때, 이와 같은 방법으로 교회를 이끌어 나가도록 본을 보이신 것이다.
즉 사도들이 다 죽고 나면, 달란트 받은 종들에게 하늘나라를 맡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마 25:14~30)
그러므로 육으로 난 도마를 사도의 자리에 올려놓았고,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본을 보이신 것이다.
그리고 도마는 육으로 난 자이므로 성령의 권능을 행할 수가 없었다.
육으로 난 자들은 달란트의 재능으로 사역하기 때문이다. 사도로 뽑힌 맛디아도 육으로 난 자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왜냐면, 성령으로 난 자들은 성령의 권능을 일으키므로, 그들의 능력이 성경에 기록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오늘날 교회는 제비 뽑기와 같은 제도를 전수받아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도자는 반드시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하여 선출되어야 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뜻이나 인본주의적 관념을 앞세워 세속 된 관행으로 뽑는다면, 하늘나라가 아닌 사탄의 나라로 변질될 것이기 때문이다.
2023. 12. 20. 솨케드(שקד)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